ISA 계좌 서민형 가입 전환 증권사 이벤트 활용(feat. 나무증권)

ISA 계좌 서민형 가입 전환 증권사 이벤트 활용 나무증권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나무증권에서 ISA 계좌를 가입할 때 서민형에 해당되는 경우 가입 및 전환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저렴한 수수료로 가입할 수 있는 증권사 이벤트 정보까지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를 처음 가입할 때 자격이 되어 서민형으로 가입하고 싶은 분은 무조건 핸드폰으로 가입하면 됩니다. 저는 2년 전 중개형 ISA 계좌를 서민형으로 가입했었습니다. 그때는 증권사를 방문해야 한다는 안내를 받아서 ‘소득확인증명서’를 영업점에 직접 제출하고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증권사를 굳이 방문하지 않고도 해당 증권사 앱에서 일반형으로 가입해 두면 나중에 전환까지 알아서 되기 때문에 어떻게 가입해야 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소득확인증명서를 어떻게 발급받는지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ISA 계좌

중개형 ISA 계좌를 만들 때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형으로 구분되는데 핸드폰으로 가입할 때는 모두 일반형으로만 가입이 됩니다. 그럼 서민형으로 전환되는 절차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서민형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 정부에서는 두 가지 소득기준을 각각 적용합니다. 이번 2024년 상반기(6월 30일)까지 가입하는 분들은 22년도 소득기준을 봅니다. 하반기(7월 이후)부터 가입하는 분들은 23년도 소득기준으로 자격 검증을 합니다. 서민형 대상자인데 일반형으로 가입되어 있으면 국세청에서는 2025년 2월에 변경하라고 증권사에 통보해 줍니다. 그러면 증권사에서는 3월에 서민형 대상자들에게 알림을 보내고 일괄적으로 자동 전환시켜 줍니다.


NH투자증권에는 QV와 나무증권이라는 두 개 계좌가 있습니다.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수수료 부분입니다. QV 계좌는 영업점을 방문하여 개설되는 계좌이며 QV 앱을 사용하고 수수료는 0.1971639%로 높은 편입니다. 반면 나무증권 계좌는 나무 앱에서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는 계좌이며 수수료가 0.01%로 저렴합니다. 만약 중개형 ISA 계좌를 NH투자증권에서 만들고 싶다면 나무 앱에서 비대면으로 만드는 것이 수수료 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출처 : 나무증권 수수료

QV와 나무증권 계좌에서 주식을 똑같이 1,000만 원 매수했을 경우 수수료는 얼마를 내야 할까요? 계산해 보니 QV는 19,720원이고, 나무증권은 1,000원으로 나무증권 계좌가 약 18,000원 절약할 수 있습니다. 주식 매매를 1번만 하지 않고 여러 번 사고팔고 하기 때문에 수수료 부분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ISA 계좌는 3년 이상 장기적으로 가져가는 통장이므로 가입할 때 최대한 수수료가 저렴한 계좌를 이용하면 더 이득입니다.


핸드폰을 통해 나무증권의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타 증권사도 해당되는 앱을 깐 후 아래 순서를 참고하여 진행하면 크게 어렵지 않게 가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무증권 중개형 ISA

3.1 플레이스토어에서 나무증권 앱을 설치합니다.

3.2 첫화면 하단 왼쪽에 있는 가로줄 세개 모양을 클릭합니다.

3.3 상단에 있는 ‘상품’ 메뉴를 클릭합니다.

3.4 왼쪽에 있는 ISA 메뉴를 클릭한 후 우측에 있는 ‘중개형 ISA 신규/이전개설’ 메뉴를 클릭합니다.

3.5 ISA 안내 화면이 나오면 하단에 있는 ‘중개형 ISA 개설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3.6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만기 설정은 최대(9999)로 설정하면 좋습니다.




출처 : 나무증권



ISA 계좌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만들 수 있고 전 금융권을 통틀어 1인당 한 개 계좌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저는 나무증권 이벤트 때 가입했었는데 국내 주식 거래 시 수수료가 0.00434%로 저렴해서 좋습니다. 그리고 ISA 계좌를 사용하는 동안 평생우대를 적용받는 혜택도 누립니다.


현재 중개형 ISA 수수료 이벤트를 하는 곳은 나무증권과 대신증권입니다. 나무증권에서는 2025년 1월 31일까지 진행되고 국내 주식 수수료를 0.0043319%로 12개월 동안 우대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신증권에서는 2024년 12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이며, 0.0036396%의 수수료 혜택과 평생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년 또는 3년이상 운용할 수도 있는 절세 통장이므로 이벤트 기간을 잘 활용해서 가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나무증권을 통한 ISA 계좌 서민형 가입 및 전환 그리고 증권사 이벤트 정보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