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원인 증상 자가진단 음식 영양제 추천
통풍 원인 증상 자가진단 음식 영양제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이 일어난다는 통풍입니다. 통풍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옵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겠지라고 방치했다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1. 통풍 원인
통풍 원인으로 퓨린과 연관이 높습니다. 퓨린은 음식을 통해 신체로 들어오는 물질입니다. 인체에서 퓨린을 대사하고 남은 물질을 요산이라고 합니다. 만일 요산이 혈액 내에 많이 생성되면 관절의 연골, 힘줄, 인체 조직 등에 쌓여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통풍에 걸리게 됩니다. 또는 신장에서 요산의 배설이 감소하면 요산이 몸속에 쌓이게 되고 고요산혈증이 발생해 통풍이 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요산의 농도가 높을수록 체내에 쌓여 통풍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요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과 술은 피해야 합니다.
과체중과 비만도 요산 수치를 높게 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서 살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무리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요산 수치를 높이는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감소는 혈액이 산성화되어 요산을 증가시키고 요산의 용해도를 떨어뜨려 요산이 쌓여 통풍 발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다른 질병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통풍 증상
통풍 증상은 갑자기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관절통입니다. 특히 엄지발가락의 중족지관절 부위로 매우 아프며 빨갛게 부어오르고 심지어 열이 나기도 합니다. 통풍은 엄지발가락뿐만 아니라 발목, 무릎에 많이 나타나고 신장질환, 요로결석, 동맥경화, 중풍,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치료 후에도 관리를 하지 못하면 다시 재발되게 됩니다. 술, 과식, 과로, 수술, 입원 등으로 통풍이 유발될 수 있으며 관절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통풍 자가진단
많은 분들이 걸을 때 발등이나 발목이 아프다고 통풍이 아닌가 걱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풍은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닙니다. 만일 급격한 통증이 엄지발가락 관절이나 발목, 무릎 등의 한 관절에 오고 주변 부위가 부어 오르거나 열이 나고 부종이 동반된다면 통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통풍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등을 통해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4. 통풍 음식
통풍 음식으로는 가급적 퓨린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기름진 음식, 고등어, 참치, 정어리 등의 등 푸른생선류, 곱창이나 막창, 생선 알 같은 내장류, 새우, 조개, 홍합, 게 등의 갑각류는 피하는 게 좋고 당연히 금연, 금주(소주, 맥주, 막걸리 등)를 해야 합니다. 통풍을 호전시킬 수 있는 저퓨린 음식으로는 미역, 현미, 바나나, 토마토, 다시마, 오리고기, 옥수수수염차, 수박, 생강, 양배추, 메밀, 체리, 개다래 열매, 콩류, 야채류, 계란, 우유, 치즈 등이 있습니다.
통풍 음식 관리뿐만 아니라 하루에 30-40분 정도 주 3-5회 꾸준히 운동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러닝,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에는 무리하지 않는 다이어트를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통풍 영양제 추천
통풍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로 두 가지를 추천드립니다. 알티지 오메가3와 브로멜라인을 추천드립니다. 통풍의 원인인 요산 과다 축적으로 인해 통증이 유발됩니다. 알티지 오메가3는 관절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브로멜라인은 단백질을 분해시키고 붓종과 여러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식습관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상으로 통풍 원인 증상 자가진단 음식 영양제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