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량을 통한 매매방법 상승 예측 최고거래량 최저거래량
주식 거래량을 통한 매매방법 상승 예측 최고거래량 최저거래량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주식 할 때 차트 외에 거래량을 통해서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최고거래량과 최저거래량을 통해 상승을 예측할 수 있는 매매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거래량으로 상승 예측
주식을 할 때 거래량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박스권에서 옆으로 횡보할 때 거래량이 감소하다가 증가하면 주가 상승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거래량이 증가하다가 감소추세로 전환하면 앞으로 주가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2. 최고 거래량 및 최저 거래량
그럼 거래량을 통해 주식투자를 하려면 언제부터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이전 주가가 최고치를 찍은 후 즉, 최고거래량을 찍은 후 하락하면서 최저거래량으로 줄어 들 때부터 관심을 가지면 됩니다. 이렇게 거래량이 최저치로 줄어든 후 다시 거래량이 이전보다 더 많이 늘어나는 순간부터 매수할 시점을 잡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거래량이 확 늘었을 때 뒤늦게 박스권 상단 부분에서 매수하면 오히려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흔한 말로 ‘물리게’ 됩니다. 최대한 매수 시점은 거래량이 바닥권에서 상승으로 전환되는 초입 부분에서 매수해야 합니다.
3. 주식 거래량을 통한 매매방법
주식을 할 때 거래량을 통한 매매를 하는 방법은 먼저 차트에서 활용되는 이동평균선을 거래량에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5일 거래량 이동평균선 값은 5일간의 거래량 합계÷5일(거래일수)입니다. 20일 거래량 이동평균선 값은 20일간의 거래량 합계÷20일(거래일수)입니다. 거래량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매매할 수 있는 방법은 5일선이 20일선을 상향 돌파할 때가 매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5일 이평선(이동평균선)이 20일선을 상향 돌파하는 것을 골든크로스라고 합니다. 반대로 5일 이평선이 20일선을 뚫고 내려가면 하향 돌파하는 것으로 데드크로스라고 부릅니다.
만약 많은 거래량이 터졌는데 몇 일 후에도 많은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늘면 이런 경우는 중기적으로 상승 여력이 있으므로 주식을 샀다 팔았다 하지 않고 엉덩이 무겁게 가지고 있는 것이 수익률을 더 높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많은 거래량이 주기적으로 지속되는 것은 ‘상승 추세를 탔다’ 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차트와 거래량의 변화를 살펴보면서 적정 매도 시점을 찾아 수익 실현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주식 거래량을 통한 매매방법 상승 예측 최고거래량 최저거래량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