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정돈 주방 냉장고 옷장 정리 이렇게 시작하자
정리정돈 주방 정리, 냉장고 정리, 옷장 정리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집안을 깨끗하게 보이려면 정리정돈이 잘 되어야 합니다. 집 정리 중 주방, 냉장고, 옷장 정리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정리정돈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다뤄보겠습니다.
1. 주방 정리
주방은 매일 아침, 점심, 저녁 준비로 자주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요리를 하게 되면 꺼내 놓아야 할 물건도 많고 다시 제자리로 정리정돈도 잘 해야 합니다. 주방 정리에 대한 정리정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믹서기는 주로 가정 살림을 하다 보면 하나씩 둘씩 생기는 것 중 하나입니다. 김치를 담으려면 커다란 것이 필요하고 쥬스용 또는 이유식용 등 용도에 맞게 사용하려다 보면 점차 늘어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믹서기는 요리를 더 편리하게 해주어 주방에 꼭 필요한 물품이지만 개수가 많으면 그중 사용하는 것만 사용되고 한두 번 이용하다가 찬장에 넣어두면 고무패킹 쪽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믹서기는 가장 자주 사용되는 것 한 개 정도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정리하는 것이 주방 정리에 도움 됩니다.
플라스틱으로 된 반찬통을 오래 사용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통은 수세미로 닦다 보면 미세한 흠집들이 생기고 그로 인해 세균 번식 우려도 있습니다. 오래되었거나 색이 바랬다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가정집마다 전기 그릴 한 개 정도 가지고 있으면서 집에 손님이 오거나 가족끼리 삼겹살을 구워 먹거나 많은 양의 전을 부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구입니다. 현재는 대부분 함께 사는 가족 수도 줄었고 집 밖에서 외식을 많이 하는 추세여서 전기 그릴을 1년에 한번 쓸까 말까 합니다. 사용하는 횟수도 적고 부피가 커서 주방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전기그릴은 처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라이팬은 튀김이나 볶음 및 조림 요리 등에 매우 자주 이용되는 주방용품입니다. 자주 사용하고 세척하다 보면 흠집이 나고 코팅이 벗겨지게 되지만 아까워서 버리지 못하고 쌓아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요리하지만 오히려 해로운 물질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이런 프라이팬은 버리고 새로 교체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로 만든 도마는 칼자국이 많이 남아 그 속에 이물질이 끼어 세균 번식될 우려가 높고 잘 건조되지 않으면 곰팡이도 생기기 쉽습니다. 위생적인 관리가 쉽지 않기에 나무 도마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빵을 좋아하는 분들 중 집에 토스트기를 많이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품마다 기능이 다양해지고 디자인이 예뻐서 혹해서 사는 경우가 있지만 토스트기는 많다고 다 사용해지지 않고 자리만 차지하게 됩니다. 토스트 기기 중 기능이 가장 좋은 제품 하나만 남기고 처분하는 것이 주방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2. 냉장고 정리
냉장고 정리정돈은 물건 정리를 순서대로 하는 것입니다. 반찬이 큰 통에 담겨있다면 1주일 정도 먹을 정도의 양을 덜어 작은 반찬통으로 옮겨 담는 것입니다. 큰 통에 담긴 음식은 꺼내서 먹는 것은 쉽지 않고 귀찮아서 잘 꺼내지지 않아 방치하게 되지만 작은 반찬통은 꺼내기가 쉬워 편리하며 음식 소비에도 도움 됩니다.
집밥 보다 배달음식을 주로 드시는 경우 먹고 남는 음식을 그대로 냉장고에 넣어두면 다시 꺼내 먹을 때 먹다 남은 흔적으로 인해 잘 먹어지지 않습니다. 이때도 남은 음식은 작은 통을 옮겨 담아두면 다음날 식사때 먹기가 수월하고 냉장고 정리 정돈이 잘 됩니다.
배달음식 때 받은 각종 미니 소스류는 ‘언젠가는 먹겠지’라는 생각에서 냉장고 한쪽에 모아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개 두 개 모이다 보면 냉장고가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사용하더라도 유통기한이 적혀있지 않아 오래된 것을 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본인이 잘 먹지 않는 소스라면 주문할 때 넣지 말아 달라고 미리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먹을 것이라면 작은 통에 담아 두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옷장 정리
양복은 기성복 보다 비싸게 주고 사서 쉽게 버려지지 않아 계속 보관할 때가 있습니다. 세월이 지나서 입어보려면 살이 찌거나 빠져서 체형이 맞지 않거나 유행에 뒤처져서 입기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양복은 아깝다고 보관하는 것보다 스타일이 괜찮을 때 다른 분에게 나눔 하는 것이 더 났습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옷 정리를 하지만 아까워서 버리지 못하고 보관했지만 몇 년이 지나도 입지 않는 옷이 있다면 이런 옷은 앞으로도 입을 확률은 적습니다. 또한 집에서만 입으려고 남겨둔 옷들도 너무 많으면 다 입어지지 않습니다. 아까워서 보관 중인 옷들 중 집에서 자주 입을만한 옷 몇 개만 남겨두고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장을 정리 정돈할 때 속옷이나 양말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옷은 자주 갈아입는 옷이어서 겉옷에 비해 세탁을 더 자주 하기 때문에 빨리 헤어지고 땀으로 인해 색이 누렇게 변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닳아져서 구멍 났거나 발목이 늘어진 양말, 고무줄이 늘어나고 색이 바랜 속옷은 과감히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들에게 많이 애용되는 스카프도 정리정돈이 필요합니다. 스카프는 하나하나 접어두고 사용하는 것보다 넥타이처럼 수건걸이에 걸어서 정리하는 것이 사용에 더 편리합니다.
액세서리 또한 정리정돈이 필요합니다. 액세서리는 젊을 때부터 사용했었던 아주 오래된 것도 계속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가 들면 금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젊었을 때 보다 액세서리 착용률도 더 떨어지는 편입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액세서리는 필요로 하는 분에게 나눔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롱 안의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물품이 가방입니다. 모양이나 크기가 다양해서 정리도 안되고 장롱안을 어지럽히기 쉽습니다. 가방은 배낭은 배낭끼리 핸드백은 핸드백끼리 용도별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오래 보관하여 표면이 일어났거나 부피가 크고 무거워서 잘 사용하지 않는 가방들이 있다면 처분하는 것이 장롱을 넓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정리정돈 주방 정리, 냉장고 정리, 옷장 정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