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폐차 절차 서류 촉매 SM5 폐차가격 당일 완료 꿀팁 후기
|

자동차 폐차 절차 서류 촉매 SM5 폐차가격 당일 완료 꿀팁 후기

자동차 폐차 절차 서류 촉매 SM5 폐차가격 하루만에 완료 꿀팁 후기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자동차 폐차 절차와 관련 서류 및 촉매, SM5 폐차가격 등 사기 당하지 않고 당일 폐차 완료하는 꿀팁까지 저의 실제 후기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이 자동차 폐차 2번째입니다. 자동차를 처음 폐차했을 때 아무것도 몰라 구청에서 허가 받아 운영하는 관허폐차장에 폐차했습니다. 구청 믿고 폐차했었는데, 당시 자동차 휠 가격만 받고 팔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관허폐차장이라고 무조건 믿지 마시고 제대로 된 업체 만나 제 값 받고 폐차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이번에는 제대로 판매해 보고자 조금 노력했더니 생각보다 괜찮게 받은 것 같아 저의 자동차 폐차 경험을 후기로 남겨보겠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관허폐차장이 따로 있지 않아 직접 찾아 폐차했습니다. 적정가격과 믿을수 있게 말소등록 처리를 잘 해 줄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집 근거리 6군데 연락해 보니 폐차장마다 가격이 조금씩 달랐습니다. 폐차 문의할 때 해당 차량의 촉매 가격을 물어보면 좋습니다.

  • 촉매란? 촉매는 자동차에 부착되어 있는 것으로 배출가스오염물질 저감장치입니다. 촉매 위치는 자동차 밑에 보면 배기구쪽이나 엔진 뒷쪽 부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제 차는 자동차 앞쪽 밑(운전석 가운데 부분)에 있었습니다. 촉매 가격이 높은 이유는 백금(그외 로듐, 이리듐, 필라듐 등)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산과 국산 촉매 가격 차이는 20만원입니다. 국산 촉매 색상은 은회색 빛이며 마크와 숫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제 자동차 뒤쪽에는 SM520이라고 되어 있지만 차량등록증에는 SM518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SM518로 폐차 접수하면 됩니다. 자동차 폐차 가격을 물을 때는 ‘OO모델인데 요즘 촉매 가격이 얼마인가요?’라고 물으면 됩니다. 제가 촉매 가격을 물으니 당황해 하시는 분도 계셨지만 대부분 잘 알려주셨습니다. 촉매 가격은 정품(국산)과 재생(중국산)으로 나뉘어집니다.



자동차 종류에 따라 촉매 가격이 달라집니다. SM518의 경우 정품 촉매 가격은 70만원이고, 중국산은 50만원입니다. 어떤 업체는 정품을 60만원 부른 곳도 있으니 여러 곳을 알아본 후 믿음이 가는 곳으로 폐차하시기 바랍니다. 업체 말에 따르면 촉매가격 따로 고철가격 따로 받는 것이 아니라 책정된 촉매 가격 안에 모든 가격이 포함된 가격이라고 합니다.



폐차 사기가 많으므로 제 값을 받고 일처리를 믿을 수 있게 해 주는 폐차장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네이버 ‘지도’에서 ‘길찾기’로 검색하여 찾았습니다. ‘본인 집’과 ‘폐차장’이라고 검색하면 집에서 가까운 폐차장들이 많이 나옵니다. 이 중 리뷰가 좋은 곳으로 해도 되고, 여러 곳에 전화하여 가격과 폐차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물어 보면 됩니다.


첫번째 방법

자동차 폐차 절차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폐차장에서 보내주는 탁송기사 분이 오면 본인 자동차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이때 돈을 미리 주는 업체는 없고, 폐차장에 차가 입고되면 촉매 등을 확인한 후 돈을 입금 해 주는 순서입니다. 이 방법은 무조건 업체를 믿고 내 차를 맡긴후 일처리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으로 나쁜 업체를 만나면 자칫 마음고생할 수 있습니다. 돈을 늦게 송금해 주거나, 촉매가 정품이 아니여서 가격을 깎는다거나, 말소등록 처리를 늦게 해 주어 차주를 힘들게 하는 사기 업체들이 있어 개인적으로 두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진행하는 폐차 순서는 폐차장에 연락하여 폐차하겠다고 접수하면 탁송기사님을 보내줍니다. ‘폐차 인수증’을 받고 본인 신분증 앞면 사진, 계좌번호, 차량등록증, 자동차 키를 주어 차를 보내면 됩니다. 만약 차가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 견인차를 이용하면 되고, 이때 견인차 비용은 차주가 지불할 수 있습니다. 폐차장에 자동차가 입고되면 촉매 정품여부를 확인하고 과태료 미납분 등이 없다면 돈을 계좌로 입금해 줍니다. 내야할 과태료 등이 있다면 금액을 제하고 나머지를 입금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폐차장에서 ‘자동차 말소 등록’을 대신 해 주면 폐차절차는 끝이납니다. 이 방법으로 폐차할 경우 미리 촉매를 사진 찍어 국산인지 중국산인지 확인해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두번째 방법

두번째 방법은 직접 폐차장에 방문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자동차 폐차 시 가장 안전하면서 빠르게 일처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기치는 불법업체들이 있어 저는 제 차를 운전하여 직접 폐차장에 갔습니다. 폐차장에 갈때 본인 신분증, 계좌번호, 키, 차량등록증을 가지고 가야합니다. 폐차장 분위기는 생각과 달리 꽤 크고 깔끔했고 직원들도 친절했습니다.



자동차 키, 신분증, 차량등록증, 계좌번호, 전화번호를 알려주어 폐차 접수를 하면 됩니다. 촉매 정품 여부를 확인하고 차량번호를 조회한 후 ‘폐차량입고확인서’를 발급해 주면 사무실을 나오면 됩니다. 이 과정은 10분정도 걸렸습니다. 폐차비 입금은 사무실을 나선 후 약 5분후 계좌로 70만원 입금받았습니다.


폐차장에서 폐차 말소등록 처리가 완료되면 ‘자동차말소등록사실증명서’ 서류를 문자로 보내줍니다. 바로 본인이 가입중인 자동차보험회사에 폐차했다고 전화한 후 이 서류를 카톡으로 업로드시키면 자동차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폐차 시 함께 알아봐야 할 관공서 업무는 ‘자동차세 환급금’입니다. 자동차세를 미리 연납 또는 분납 했다면 구청에 전화하여 폐차했다고 계좌번호 남기면 환급해 줍니다. 저의 경우 1년치를 연납했기 때문에 연락했더니 5일만에 환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폐차를 하루만에 당일 완료할 수 있는 꿀팁입니다. 폐차장 업무시간은 보통 월요일부터 토요일 2시까지입니다. 이때 토요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관공서 업무가 없는 날이라 폐차 말소 처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일처리가 월요일로 넘어가게됩니다. 빠른 폐차 당일 폐차를 원한다면 본인 자동차를 폐차장에 직접 가져 가서 오전에 접수하면 됩니다. 그러면 오후에 말소처리까지 완료해 줍니다.



만약 오후에 폐차 접수하면 다음날 말소처리가 진행됩니다. 하루라도 빨리 폐차해야 마음도 편하고 돌려받는 환급금도 더 많습니다. 저의 경우 월요일 오전10시 20분경 폐차장 방문해서 접수했더니 오후 4시경에 말소처리 됐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받자마자 바로 자동차 보험회사에 연락했더니 당일에 자동차보험료도 환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험회사는 오후 5시 안으로 연락해야 환급보험료를 당일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의 실제 후기인 자동차 폐차 절차 서류 촉매 SM5 폐차가격 당일 완료 꿀팁 정보가 도움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