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성 결막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
유행성 결막염은 눈의 결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 질환은 특히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며, 1년 내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유행성 결막염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수칙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행성 결막염 원인

유행성 결막염은 눈을 감싸고 있는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결막은 눈 흰자위와 아래 눈꺼풀을 잡아당기면 보이는 분홍색 부분을 뜻합니다. 유행성 결막염의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됩니다. 이 결막염의 유형은 크게 2가지이빈다. 가장 많이 발생되는 유행성 각결막염이 있고, 그 다음은 급성출형성결막염이 있습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의 원인은 아데노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생겨 눈이 충혈되는 질환입니다. 급성 출혈성 결막염의 원인은 엔테로 바이러스 감염 때문입니다. 생소한 명칭이지만 예전에 유행한 적이 있는 아폴로눈병을 뜻합니다. 이러한 유행성 결막염은 바이러스가 주 원인이며, 주로 습한 여름철에 많이 유행합니다.
유행성 결막염 증상
유행성 결막염의 증상은 대부분 눈이 충혈됩니다. 유행성 각 결막염 증상은 충혈, 가려움증, 눈물, 눈의 이물감, 눈곱, 눈꺼풀 부종 등이 나타납니다. 증상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심해집니다. 잠복기는 보통 3일에서 7일 정도이며, 2주까지는 전염성이 강한 시기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방치하면 시력저하나 눈부심 등의 후유증을 앓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먼저 감염된 눈이 더 심하게 아프고, 나중에 발병한 눈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회복됩니다.
아폴로 눈병인 급성 출혈성 결막염은 갑작스러운 눈의 통증과 이물감, 심한 충혈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그외 눈물이 많이 나오거나 결막에 출혈이 나타나거나 눈부심, 눈곱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질환은 감염된 초기에 증상이 바로 나타나고, 잠복기는 8시간에서 2일정도로 짧은 편입니다. 결막염이 발병한 후 4-7일까지 전염력이 강한 상태이므로 격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유행성 결막염 증상이 어린이들에게 나타나면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결막염과 함께 두통, 설사, 오한, 인후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염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유행성 결막염의 증상이 보이면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행성 결막염 치료
유행성 결막염의 치료는 초기 2주 동안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별한 치료제는 없고, 증상완화에 중점을 둡니다.
1. 증상완화 치료
가장 먼저 집에서 해 볼 수 있는 증상 완화 치료법은 얼음찜질입니다. 얼음찜질을 하면 부종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밖에 나가야 한다면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눈부심을 줄이는 것도 눈의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2. 약물 치료
유행성 결막염은 시간이 갈수록 증세가 심해집니다. 심해지기전 항생제나 안약으로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표층각막염이 동반된다면,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추가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각막염이 발생하면 영구적인 시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어, 증상이 보이면 안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행성 결막염 예방법
첫째, 유행성 결막염에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염된 사람과 가까이 있으면 바이러스가 쉽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으로 전파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둘째,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물건을 통해서도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유행성 결막염이 유행할 때는 가족 간 수건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수영장이나 물놀이장 또는 목욕탕 등에서 물을 통해 전염될 수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셋째, 유행성 결막염에 걸려 눈병 증상이 있으면 약 2주 동안 학교, 놀이방, 유치원 등에 가지 않는 것이 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위생을 항상 철저히 하고, 타인과 개인 물품을 공유하지 않는 것이 예방하는 길입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긂◀◀◀◀◀
마무리
유행성 결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눈의 염증으로, 바이러스가 주된 원인입니다. 어린이의 경우 눈이 충혈되고, 가려움증이 심해 자주 손으로 비비다 보면 증상이 심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세균 감염이나 합병증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이상으로 유행성 결막염에 대한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에 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