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 마스크 자동용접면 추천 실제 사용후기 필기 실기시험 후기
용접 마스크 자동용접면 추천 실제 사용후기 필기 실기시험 후기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용접을 처음 접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용접 마스크, 용접면(헬멧), 앞치마, 각반, 안전화, 용접용 후드, 용접 마스크 등 용접에 필요한 보호장구를 착용 후 용접을 해야 합니다.

저는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폴리텍 대학에서 4개월 과정을 등록하고 수료했습니다. 용접 과정이 있는 폴리텍 대학이 전국적으로 그렇게 많지 않아 여러 지역에서 교육받기 위해 왔습니다.
1. 용접 마스크 추천

용접을 선택했던 이유는 기계가 대처하지 못하고 사람이 직접 해야 하는 작업들이 많기 때문에 전망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4개월 과정을 보냈지만 취업까지 녹록하지는 않습니다. 처음에 폴리텍 대학에서 용접 실습을 할 때 작업복, 용접면, 안전화, 앞치마, 전기용접 장갑, 특수용접 장갑, 각반 등 무상으로 지급받았습니다.
그런데 용접 마스크는 지급해주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잘 몰라서 KF94 마스크를 쓰고 용접을 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코로나 때 쓰는 마스크입니다. 하얀 마스크를 쓰고 오전, 오후 5시간 정도 용접을 하면 마스크가 누렇게 변합니다. 당연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용접에 대해 잘몰라서 KF94 마스크를 쓰고 용접하다 냄새 차단이 되지 않아 용접 마스크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교육을 받았던 교육생 모두 똑같은 용접 마스크를 구입해서 사용했습니다. 3M 방진마스크 6502+2097K를 구입했습니다. 이 마스크는 필터를 좌우에 탈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용접 후 나오는 가스를 100% 완벽하게 차단합니다. 확실히 일반 마스크를 쓰고 용접하는 것과 용접 마스크를 쓰고 용접하는 것은 완전히 냄새를 차단하기 때문에 다릅니다.
2. 용접 마스크 필터
용접 마스크 필터는 어느 정도 사용하면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2-3주 정도 사용했습니다. 2주 정도 사용해보고 괜찮으면 1주 더 사용했습니다. 최대 3주를 사용했지만 혹시몰라 필터는 교체했는데, 3주가 되었다고 해서 필터 기능이 떨어졌다는 것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혹시 몰라 필터 겉이 조금 누러면 2주, 덜 누러면 3주 정도 사용했습니다. 필터 가격은 저렴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입장이라면 그 금액도 무시할 수 없는지라 최대한 사용했습니다.
더 좋은 용접 마스크가 있다면 그것을 착용하는 게 맞겠지만 저 같은 경우 금액과 가성비 면에서 3M 방진마스크 6502+2097K가 좋았고 실제로 용접 마스크를 사용해 본 경험으로 볼 때 완벽히 용접 후 나오는 유해 가스를 차단했습니다. 용접을 처음 실습하거나 시작한다면 바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용접 마스크 착용도 편합니다. 혹시라도 용접 마스크의 겉모습을 보고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는데 마스크가 우레탄으로 되어 있어 입과 코 주변을 완전히 밀착시켜 줍니다. 전혀 피부 자극이나 압박을 주지 않고 피부와 밀착이 잘 되기 때문에 거부감없이 착용감이 좋습니다. 초보자라면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3. 자동용접면 추천
용접면의 경우 초보자라면 자동면을 사용하는 게 실습 작업을 하거나 용접 실기시험을 볼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편하기도 합니다. 자동이 아닌 용접면은 용접 할 때마다 용접할 부위를 확인하고 용접면을 올렸다 내렸다 해가면서 용접을 하고 용접한 부위를 확인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그런데 용접 자동면은 용접하는 순간 자동으로 보호색깔로 변하고 용접이 끝나면 원래 상태로 돌아와 일반 용접면보다 훨씬 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초보자라면 자동용접면을 추천드립니다.
4. 용접 후드 추천
만일 용접 헬멧이 정수리 부분을 덮지 않거나 목 부위 피부가 노출이 된다면 용접 후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용접 후드를 쓰는 것이 불편하다면 정수리 부분과 목 부위가 노출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처음에 용접에 대해 모르는 초보자다보니 목 부위를 노출시키고 용접을 해서 목이 뜨거운 불빛에 익어 허물이 벗겨졌습니다. 정수리는 용접할 때마다 자주 불똥이 튀어 신경이 쓰였던 부분이었습니다. 알곤용접은 불똥은 튀지않지만 목부위를 노출시키면 목이 시뻘겋게 타면서 허물이 벗겨집니다. 그러니 용접을 할 때 목 부위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특히 전기용접의 경우 정수리와 목 부위 노출이 안되게 막아주어야 합니다. CO2 용접도 불똥이 아주 많이 튑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구매고객에게는 아무런 영향력이 없습니다.
5. 용접 토시
용접 토시는 크게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몇번 불똥이 팔에 튄적이 있고 옷은 구멍이 여러군데 났습니다. 옷에 구멍이 몇군데 났지만 한 두번 정도 데였을 뿐입니다. 반드시 용접을 할 때는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하고 간단한 용접을 하더라도 반드시 용접면을 착용해야 합니다. 아무리 노련한 용접사라도 용접 불똥이 어디로 튈지 모릅니다. 만일 눈으로 불똥이 튄다면 실명이 됩니다. 반드시 간단한 용접 작업이라도 용접면은 착용해야 합니다.
6. 모재 구입
폴리텍 대학에서 용접을 배운다면 용접할 모재(재료)를 개인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텍 대학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교육받았던 곳은 용접 모재 지급이 적었습니다. 모재가 적게 지급되다보니 한번 용접된 것을 플라즈마 절단을 해서 여러번 재사용했습니다. 재사용하다보니 모재 자체가 용접도 잘 되지 않고 재사용하기 위해 가공해야 하는 시간이 있어 아까운 시간만 많이 허비하게 됩니다.
만일 용접을 배우는 곳에서 충분한 모재가 지급되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 모재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재는 너무 많은 양을 무리해서 구입하기 보다 약간 모자를 정도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용접 실기시험 보기까지 필요한 모재를 잘 계산해서 구입해야 합니다. 모재를 구입할 때는 교육생들과 함께 구입하면 배송비가 적게 들고 박스로 구입할 경우 서로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구입해서 모재를 분배하면 여러 가지로 편하고 배송은 용접을 배우는 학습장으로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7. 용접 실기 및 필기시험 후기 경험
마지막으로 드릴 말씀은 처음 용접을 실습하고 용접 실기를 준비한다면 짧은 4개월의 기간 동안 자격증을 준비하게 됩니다. 자격증에는 전기용접(피복아크용접), CO2(이산화탄소가스아크용접기능사), 알곤용접(가스텅스텐아크용접기능사)이 있습니다. 전기용접은 피복아크용접기능사이며, CO2와 알곤용접은 특수용접기능사입니다. 만일 4개월 동안 실기를 준비한다면 두 가지 기능사 시험을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본인의 능력이 된다면 두 가지를 다 하면 좋겠지만 솔직히 초보자에게는 벅찹니다. 두 가지 기능사를 다 취득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충분한 연습시간이 되지 않기 때문에 피복이든 특수든 한 가지만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실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한다면 특수용접기능사입니다. 산업현장에서 피복아크용접은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격증을 목표를 실습을 할 때 어떤 자격증을 먼저 취득할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분명 무리가 있고 4개월의 기간동안 충분한 연습이 되지 않기 때문에 두 가지를 연습하는 분들은 분명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두 가지를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겠지만 쉽지만은 않습니다.
피복이나 특수용접 필기시험은 누구나 합격할 수 있습니다. 최소 5년간 출제된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10번 이상 보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피복이나 특수용접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두 가지를 함께 시험을 보더라도 합격할 수 있지만 실기는 4개월이라는 시간이 두 가지 자격증을 취득하기에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상으로 용접 마스크 자동용접면 추천 실제 사용후기 필기 실기시험 후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