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가 얼었을 때 가장 좋은 방법
|

수도가 얼었을 때 가장 좋은 방법

수도가 얼었을 때 해동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겨울철 수도가 동파되는 온도는 영하 5도부터 입니다. 그런데 찬 바람이 많이 불게 되면 그만큼 온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도가 동파되지 않도록 계량기는 솜이나 수건, 안 입는 옷가지 등로 감싸주고 계량기 뚜껑을 덮기 전에 비닐로 밀폐해 주면 아주 좋습니다. 혹한 시에는 수도꼭지를 틀어 물이 조금 흐를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온도가 영하 15도가 되면 동파 발생이 높아집니다. 영하 15도 이하로 떨어지는 날씨에 집을 오랫동안 비우거나 수도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얼 수 있으므로 물이 흐를 수 있도록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잠자는 시간 동안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동파될 수 있어 추운 날은 수도를 틀어 놓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의 물을 틀어 놓는 것이 좋은지 일반적인 양을 알려드리면 영하 10 ~ 15도 이하일 때, 수돗물 양은 1회용 종이컵을 33초 동안 채울 수 있는 정도입니다. 만일 영하 10도 미만이라면 수돗물 양은 1회용 종이컵을 45초 동안 채울 수 있는 정도입니다. 간밤에 수돗물을 틀고 자면 수도세가 많이 나올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8 – 10시간 정도 틀어도 100 ~ 130원 정도 나옵니다. 1톤의 물을 흘려보내도 수도요금은 천 원이 안될 것입니다. 그러니 수도를 틀어 놓는 것에 대해 큰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수도가 얼어 업자를 부르게 되면 그 돈이 더 많이 들 것이며 더군다나 아까운 시간까지 허비하게 됩니다.


계량기가 동파된 경우에는 전화로 지역별 관할 수도사업소에 동파 신고 접수 및 복구를 문의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일 수도꼭지와 연결된 부분만 얼었을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수도 파이트 동파 방지 방법

그전에 수도꼭지와 연결된 파이프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다면 파이프가 얼지 않도록 배관을 수건이나 천, 보온재 등으로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이나 천으로 감싸준 후 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감싼 부분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테이프로 꼼꼼하게 테이핑 합니다. 그리고 감싸준 부분을 비닐로 2차 마감 후 테이핑 합니다. 완벽한 보온을 한다면 마지막 3차로 보온재를 감싸주는 것도 좋습니다.


2.1 뜨거운 물 붓기

수도가 얼었을 때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붓게 되면 급격한 온도차로 수도관이 파열될 우려가 있습니다. 먼저는 끓인 물을 붓기 전에 수도관을 수건으로 감싼 후 그 위에 물을 부어줍니다. 물의 온도는 목욕탕 열탕 온도인 40 – 45도가 적당합니다. 뜨거운 물을 부어도 수도 파이프가 녹지 않았다면 드라이기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2.2 봉지에 뜨거운 물 담아 사용하기

드라이기는 장시간 사용하면 과부하 걸리거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드라이기 외에도 뜨거운 물을 봉지에 담아 밀봉한 상태에서 수도 파이프에 밀착 시켜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뜨거운 물을 봉지에 담기 때문에 봉지가 터질 경우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3개 정도 봉지에 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으로 했을 경우 수도의 얼어 있는 상태에 따라 1-3시간 정도면 녹기도 합니다. 그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2.3 압력밭솥 수증기 이용하기


수도가 얼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방법으로 압력솥이 있습니다. 압력솥에 물을 담아 끌이면 압력에 의해 압력조절추가 흔들립니다. 추를 빼내면 압력조절노즐에서 엄청나게 뜨거운 수증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압력조절노즐에 PVC 투명 튜브를 연결해 얼어있는 수도 파이프에 골고루 분사해 주면 됩니다. PVC 투명 튜브는 철물점에서 판매합니다. 길이는 얼마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은 얼마 하지 않습니다. 호스 사이즈는 압력솥 뚜껑을 가져가 맞춰 보고 사는 게 좋습니다.



압력밭솥이 끓으면 추를 빼고 호스를 꽂아서 그 뜨거운 증기로 수도 파이프를 녹입니다.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이며 골고루 파이프에 열이 잘 분산될 수 있도록 해주면 되는데, 증기가 엄청나게 뜨겁기 때문에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면서 녹여주어야 합니다. 압력밥솥 증기를 사용하기 전에 40 -45도 정도의 물을 붓고 나서 수도가 녹지 않았을 경우 2차로 압력솥 증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압력솥의 수증기 온도는 화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고 안전하게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수도가 얼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