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잼 만들기 만드는 법 잼 보관법 유리병소독법 쉽다

사과잼 만들기 사과잼 만드는 법 잼 보관법 및 유리병소독법 쉽다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빵에 발라 먹으면 맛있는 사과잼 만들기를 집에서도 가능한 수제 사과잼 만드는 법과 보관법 그리고 유리병 소독법까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사과잼 만들기

사과잼을 만들기 위한 준비 재료는 사과 과육 1kg, 황설탕 500g, 시나몬가루 약간, 레몬(즙) 1개가 필요합니다. 사과는 약 5개 정도면 사과 과육이 1kg 정도 나옵니다. 사과잼을 만들 때는 껍질과 씨를 뺀 나머지 과육만 사용합니다. 잼 만드는 용도는 상태가 좋지 않아도 됩니다. 사과잼 설탕 비율은 사과 과육 양의 절반 들어갑니다. 꽤 많은 양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시중 판매되는 제품은 1:1 들어가기 때문에 비교하면 그다지 많지는 않습니다. 집에서 사과잼을 만들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설탕량을 줄여도 됩니다. 단, 만들자마자 빨리 소비할 것은 문제없지만 냉장고에 오래두고 보관할 것이라면 설탕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과 씨를 제거한 사과를 큐빅 모양으로 약 0.5cm 크기로 썰어주면 됩니다. 크기가 너무 크면 조리는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작게 썰면 조리시간도 단축되고 만들었을 때 식감도 좋습니다. 사과를 얇게 편으로 썰어 가로 세로로 썰면 작은 큐빅 모양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사과를 편으로 얇게 썬 다음 나중에 끓을 때 핸드블랜더로 갈아도 됩니다. 큐빅으로 썬 사과에 2/3 황설탕을 넣고 서로 버무려 줍니다. 1/3 황설탕은 나중에 추가할 것입니다. 이렇게


프라이팬에 황설탕에 버무린 사과를 넣고 뚜껑을 닫고 중불로 약 25분간 끓여줍니다. 끓을 때 바닥이 타지 않도록 중간에 뚜껑을 열어 잘 저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사과와 설탕이 녹아 물이 나옵니다. 이때 남겨둔 1/3 황설탕을 넣고 불을 약하게 줄인 후 뚜껑을 연 상태에서 약 25분 정도 조리면 됩니다. 설탕이 녹을 수 있도록 잘 저어주고 끓으면 레몬 1개를 즙을 짜서 3T 넣어줍니다. 잼을 만들 때 레몬즙을 넣는 이유는 레몬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이 점성을 높여 잼이 잘 응고되도록 도와줍니다. 레몬 대신 식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과잼이 조려질 때까지 타지 않도록 계속 저어줍니다. 사과잼 농도가 되직해지면 시나몬가루를 약간 넣어줍니다. 시나몬가루는 취향대로 양을 조절하면 되고 싫어하는 분은 넣지않아도 되지만 넣는 것이 훨씬 풍미가 살아납니다. 시나몬가루를 넣고 잘 섞어준 후 불을 끄면 맛있는 수제 사과잼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든 사과잼은 카레 만들 때 추가해도 맛있습니다.



2. 사과잼 보관법

집에서 수제 사과잼을 만들게 되면 어떻게 해야 오래 보관할 수 있을까요? 일주일 안으로 일찍 먹을 예정이라면 굳이 소독 없이 건조된 유리병에 넣으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2주 이상 장기 보관하려면 유리병을 소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병 소독을 안 하게 되면 병 안에 남아 있을 수 있는 균으로 인해 잼에 곰팡이가 피거나 맛이 변질되는 등 쉽게 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제 사과잼 보관 시 유리병에 담을 때는 반드시 식힌 이후에 담고 뚜껑을 닫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2.1 유리병소독법

유리병소독법은 먼저 유리병을 깨끗하게 씻어 준비합니다. 넉넉한 냄비에 유리병 입구 부분이 잠길 정도의 찬물을 적당량 붓습니다. 유리병 입구가 냄비 바닥에 닿도록 엎어놓습니다. 가스불을 켜서 물을 끓입니다. 처음부터 시작하여 약 5분 이내면 충분합니다. 물이 팔팔 끓으면 병속으로 습기가 부옇게 채워지다가 뜨거운 수증기가 방울방울 맺히면서 병안을 살균소독하게 됩니다. 불을 끈 후 깨끗한 행주를 바닥에 깔고 뜨거운 유리병을 꺼내어 입구가 천정을 향하게 놔두면 건조됩니다.



열탕 소독한 유리병을 빨리 건조하는 방법은 가스 불을 끄고 소독한 유리병 입구가 천정을 향하도록 방향을 바꿔준 후 냄비 안에 그대로 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유리병 뚜껑의 경우는 유리가 아니므로 따로 소독하지 마시고 유리병 열탕 소독한 뜨거운 물에 한번 넣었다 뺀 후 건조해 사용하면 됩니다. 유리병 소독할 때 알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물이 뜨거운 상태에서 유리병을 넣으면 깨질 위험이 있으므로 처음부터 넣고 꿇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열탕으로 살균 소독한 유리병 안의 물기를 일부러 닦으려 하지 마시고 자연상태로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사과잼 만들기 만드는 법 잼 보관법 유리병소독법 쉽다는 주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