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코인 반감기 날짜 뜻 역사 채굴보상 언제 사야 할까요?

비트 코인 반감기 날짜 뜻 역사 채굴보상 언제 사야 할까요?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4월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와 뜻 그리고 채굴 보상이 어떻게 줄어들었는지와 비트코인 반감기 때 언제 사야하는지 역사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이 처음 시작된 때는 2009년 1월이며 지금까지 총 세 번의 반감기가 있었고, 네 번째 반감기는 이번 4월에 있을 예정입니다.2024년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는 4월 19일 전후로 시작될 예정입니다. 예측되는 날짜는 4월 22일입니다. 현재 3월 14일 기준으로 보면 약 ’40일’ 정도 남았습니다. 비트코인은 반감기 때마다 가격이 크게 올랐었기 때문에 이번 4월 반감기 때도 크나큰 상승을 기대하는 심리가 많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1억 원 이상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올해 1월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한 이후로 비트코인 수요가 늘어났고, 4월 반감기까지 더해져서 비트코인으로 몰리는 수요는 갈수록 많아져 코인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중입니다. 과거 역사에서는 반감기 이전이나 이후에 한 번 정도 가격이 크게 하락하여 비트코인을 좀 더 저렴하게 매수할 기회가 있었지만 이번에 찾아오는 반감기 때는 상황이 조금 달라져서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궁금해집니다. 만약 핸드폰으로 비트코인을 어떻게 사는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채굴자에게 돌아가는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를 뜻합니다. 채굴자들은 비트코인 개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가 만든 복잡한 고난이도의 문제를 컴퓨터상에서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BTC(비트코인 단위)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가 반감기입니다. 보통 10분마다 한 개의 블록이 생성되고 이러한 블록이 21만 개가 쌓이면 반감기가 도래됩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 역사를 살펴보면 반감기는 약 4년 주기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서 반감기를 중요하게 보는 이유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감소하는 시점이므로 희소성으로 인한 가격 상승이 크게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채굴에 따른 보상은 반감기 때마다 계속 줄어듭니다. 비트코인이 처음 시작되었던 2009년에는 채굴한 블록 한 개 당 50개(BTC)를 받았지만, 이후 3번의 반감기를 거치면서 채굴 보상이 6.25개로 줄어들었습니다.

  • 2009년 채굴 보상 : 50 BTC
  • 첫번째 반감기 채굴보상 : 2012년 25 BTC
  • 두번째 반감기 채굴보상 : 2016년 12.5 BTC
  • 세번째 반감기 채굴보상 : 2020년 6.25 BTC
  • 네번째 반감기 채굴보상 : 2024년 3.125 BTC로 줄어들게 됩니다.

비트코인은 무한대로 계속 발행할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을 개발한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 총 발행량을 처음부터 2100만 개까지만 발행될 수 있도록 설계해 놨습니다. 그래서 이 총 발행량까지 걸리는 기간은 약 2140년까지만 채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양은 정해져 있으므로 수요가 계속 늘어난다면 가격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지나온 과거 비트코인 반감기 역사를 통해 비트코인을 언제 매수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2012년 첫 번째 반감기 때 비트코인 가격이 반감기 30일 전에 약 -40%까지 하락했었습니다. 반감기 이후에는 하락 없이 60일간 횡보하다가 위로 계속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반감기 전 하락할 때와 반감기 이후 횡보구간에서 샀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2016년 두 번째 반감기 때는 비트코인을 매수하기 좋았던 타이밍은 반감기 이전보다 이후가 좋았습니다. 반감기 이후 30일경에 급락이 있었고 이후 위로 계속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2020년 세 번째 반감기 때 비트코인 가격이 반감기 60일 이전에 약 -50% 이상 급락이 발생했었습니다. 반감기 이후에는 하락 없이 70일간 옆으로 횡보하다가 위로 계속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반감기 이전에는 급락했을 때와 반감기 이후에는 횡보할 때가 매수하기 좋은 타이밍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반감기를 기준으로 100일 이전에 급락이 있는 경우는 반감기 이후에는 횡보하다가 위로 상승하였습니다. 반대로 반감기 100일 안으로 급락이 없는 경우는 반감기 이후 100일 안으로 급락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번 4월 22일로 예측되는 반감기 날짜를 기준으로 볼 때 아직까지 큰 하락은 없었습니다. 반감기 때까지 급락이 발생되지 않고 반감기를 맞이한다면 반감기 이후에 한 번의 급락이 찾아올 수도 있음을 과거 데이터를 통해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현재는 ETF가 승인된 상태이므로 비트코인 시장 분위기가 예전과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급락이 올지 안 올지 아무도 모릅니다.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으므로 참고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비트 코인 반감기 날짜 뜻 역사 채굴보상 언제 사야 할까요?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