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 연령별 정상체온 기준 및 범위 체온 측정 방법과 해석

부위별 연령별 정상체온 기준 및 범위 체온 측정 방법과 해석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체온은 건강 상태와 질병의 진행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상체온 기준과 범위 그리고 측정 방법과 해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정상체온을 36.5도라고 알고 있지만 평균적인 체온을 말하는 것이지 사람마다 체온은 다 다릅니다. 체온은 연령별, 부위별, 상황별, 측정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통상적인 정상체온의 범위는 36.0~37.7이며 37.8도가 넘으면 발열로 간주합니다.


1. 정상체온의 개념

정상체온은 인체의 정상적인 체온 범위를 말하는데, 사람의 체온은 일반적으로 하루 내내 일정하지 않습니다. 사람의 체온이 가장 낮을 때는 새벽 4-5시이며 가장 높을 때는 오후 4-6시입니다. 최저점과 최고점의 온도 차이는 0.5-1도 정도 차이가 납니다. 체온은 여러 요인에 의해 변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정상적인 체온을 유지합니다. 정상체온은 신체의 대사 활동과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정상체온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개인의 신체 특성, 연령, 성별 등에 따라 다르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정상체온의 기준을 알아두는 것은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체온 측정 방법


2.1 항문 체온 측정

어린아이나 영유아의 경우, 항문에 온도계를 삽입하여 체온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가장 정확한 체온 값을 얻을 수 있지만, 유아들이 불편하고 불쾌감을 느낄 수 있어 0~3세 사이 유아에게 적합합니다.


2.2 구강(입) 체온 측정

가장 흔히 사용되는 체온 측정 방법입니다. 유리 체온계나 디지털 체온계를 사용하여 혀 아래에 체온계를 넣어 측정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편리하지만, 음식이나 찬물을 섭취한 후에 측정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구강 체온 측정은 비교적 소통이 가능한 4-5세 이상 아이에게 주로 사용합니다. 구강 체온은 항문 체온보다 0.5도 낮습니다.


2.3 귀 체온 측정

가장 편하게 체온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귀나 이마를 측정합니다. 이 방법은 비접촉식으로 측정되며,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체온 값을 알 수 있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측정하지 않으면 측정할 때마다 체온 값이 달라집니다. 귀 체온을 측정할 때 귀를 살짝 잡아당겨 측정부와 고막이 일직선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측정하는 것이 비교적 정확한 체온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귀 체온은 항문 체온보다 0.5~1도 정도 낮습니다.


2.4 겨드랑이 체온 측정

겨드랑이로부터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은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땀이 있는 경우 체온이 부정확하고 정확한 체온 측정을 위해서는 20분 정도 겨드랑이에 넣고 팔을 밀착시켜 재야합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고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아 정확한 체온을 알고 싶을 경우 측정하지 않습니다. 겨드랑이 체온은 항문 체온보다 1도 정도 낮습니다.


3. 정상 체온의 연령별 차이



3.1 영아와 유아의 정상 체온(0세~6세)

영아와 유아들은 성인보다 높은 정상 체온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36.5°C에서 37.5°C 사이의 체온을 가지며, 높은 체온이 유지되는 이유는 아직 미성숙한 신체가 대사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3.2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상 체온(7세~18세)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성인과 비슷한 체온 범위를 가지며, 보통 36.5°C에서 37.2°C 사이의 체온을 유지합니다. 체온은 활동 수준, 건강 상태, 환경 등에 따라 변동할 수 있습니다.


3.3 성인의 정상 체온(19세 이상)

성인들은 보통 36.4°C에서 37.2°C 사이의 체온을 유지합니다.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성인의 체온은 주로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4. 체온의 변화 요인

4.1 운동 후 체온 증가

운동을 하면 신체의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고, 근육들이 열을 생성하여 체온이 상승합니다. 운동 후에는 일시적으로 높은 체온이 유지될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4.2 생리 주기와 체온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 체온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 배란 기간에서는 일시적으로 체온이 상승하며, 생리 시작 전에는 다시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4.3 스트레스와 체온 변동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신체의 호르몬 분비가 변화하여 체온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정상적인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5. 정상체온과 COVID-19

5.1 COVID-19와 체온의 연관성

COVID-19는 주로 발열과 기침,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보이며, 발열은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체온 측정은 COVID-19 의심 사례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일 체온이 37.5도 이상이라면 코로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환자의 52%는 37.5도 이하의 경우였습니다. 따라서 체온뿐만 아니라 신체의 이상 변화 등을 고려하여 코로나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5.2 발열과 COVID-19의 다른 증상들

COVID-19는 발열 이외에도 피로, 근육통, 인후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신속하게 코로나 바이러스 테스트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체온은 정상 범위 안에 들 수 있지만 다른 신체적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부위별 연령별 정상체온 기준 및 범위 체온 측정 방법과 해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