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지 말아야할 음식 암 발생 음식 피하세요

먹지 말아야 할 음식으로 암 발생의 원인이 되며 우리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국제 암연구소에서 1급 발암 식품으로 분류한 음식들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자주 섭취하기보다 가끔 섭취하거나 가급적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2015년 WHO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햄과 소시지가 1급 발암물질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가공육류와 붉은 고기의 섭취가 직장암과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일 햄과 소시지를 매일 50g 이상 섭취할 경우 직장암 발생률은 18%가 증가한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하루 평균 섭취량은 10.4g으로 기준에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지만 햄을 숯불이나 열에 가열할 경우 PAH(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 발암물질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공육류에는 소금, 나트릿, 나트로사민, 방부제, 항산화제 등의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염증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우리나라 식탁이 서구화가 되면서 햄과 소시지 종류를 많이 먹게 되는데, 많은 양을 자주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빵과 케이크 등이 있습니다. 아주 많은 설탕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불가리스, 비피더스와 같은 유제품에도 설탕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탄산음료, 사탕, 초콜릿 등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과 염증을 증가시키고 암세포 성장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자주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지방 음식은 암 발생과 암 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을 증가시키고 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으로는 기름진 고기류, 햄버거, 피자, 치킨 등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암 발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이 높은 음식은 암 발생률을 증가시킵니다. 트랜스 지방이 높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튀긴 음식입니다. 튀김 감자, 도넛, 비스킷, 인스턴트 라면 등이 있고 이외에 마가린, 케이크 등도 있습니다. 튀긴 음식들은 트랜스 지방이 높은데, 튀김에 재사용되는 기름의 횟수가 많을수록 트랜스 지방 함량이 증가합니다. 물론 많이 튀길수록 단백질 구조가 변하고 아크릴아마이드 2급 발암물질을 생성합니다. 또한 트랜스 지방은 만성 염증 유발과 산화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심혈관 질환 유발, 면역력 약화, 암세포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카페인과 술은 신체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수면 문제 악화나 항암제와 상호작용하여 부작용을 심화합니다. 그리고 몸의 염증을 증가시키고 암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술 한 잔은 괜찮겠지라고 생각하고 맥주나 소주, 와인 등을 마시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친 음주나 자주 마시는 술은 건강에 해로우며 암 발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6.1 생선구이 연기

집에서 음식을 만들 때 생선을 굽거나 기름에 음식을 볶을 때 연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고등어를 구울 때 피어오르는 연기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연기를 마시므로 폐암의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특히 음식점을 하면서 불에 굽거나 볶는 요리를 하시는 분들이 폐암에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조리과정에서 나오는 연기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집에서 요리할 때 생선을 굽거나 볶을 때 연기가 많이 난다면 마스크를 쓰거나 환기를 잘 하는 게 좋습니다. 조리 시 발생하는 연기는 초미센먼지와 같아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 질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6.2 몸을 따뜻하게 유지

몸을 평상시에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몸이 항상 따뜻할 수 있도록 핫팩을 지니고 다니거나 손발이 차갑다면 따뜻한 물로 손발을 따뜻하게 녹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찜질 매트를 활용해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해주고 무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운동은 스트레스를 유발해 오히려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건강에 해롭습니다. 그러므로 무리한 운동보다는 적당히 운동하고 무리할 정도가 되면 그만두는 것이 좋습니다.


6.3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암세포가 활성화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과도한 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다른 일을 알아보는 것도 좋고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이라면 그 환경을 벗어나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게 되면 건강에 이상신호가 발생하게 됩니다. 건강보다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6.4 외식보다 집밥

잦은 외식보다는 집밥이 최고입니다. 식당에서 파는 음식은 맛을 내기 위해 조미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맛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인공적인 조미가 첨가된 음식은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어떤 분은 식당에서 음식만 먹으면 머리가 아프다고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집에서 먹으면 괜찮다는 것입니다. 몸이 민감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인공 조미료가 첨가된 경우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계가 이상이 생기면 건강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상 암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먹지 말아야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