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원인 자가진단 영양제 추천

만성피로 원인 자가진단 영양제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피로에는 일과성피로, 지속성피로, 만성피로증후군이 있습니다. 피로한 상태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만성피로가 되므로 조기에 원인과 자가진단, 영양제를 통해 만성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1. 만성피로 원인


만성피로의 원인으로 내 몸의 에너지를 계속 소모시키는 병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만성 소모성 질환인 결핵이나 우리 몸의 에너지를 유지해주는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만성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이 의심된다면 빨리 병원을 찾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코 방치해서는 안되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별한 병적인 원인이 없이 오는 만성피로의 주요 원인으로는 늦게까지 일을하거나 심한 운동을 하거나 무리한 등산이나 과음을 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면 육체 피로는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반면 만성피로의 주요 원인이 뇌 피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뇌 피로는 육체적인 피로와는 다릅니다. 육체적인 피로는 근육이나 간에 피로가 쌓이지만 뇌 피로는 뇌에 쌓이는 피로입니다. 뇌에 피로가 많이 쌓이게 되면 뇌의 중요 부위인 시상하부나 기저핵과 같은 곳에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줍니다.


스텐포드나 세브란스 병원에서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들의 뇌 MRI를 찍어본 결과 정상적인 뇌는 활성화되어 정상적으로 활동하지만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환자의 뇌는 정적 상태로 활성도가 떨어졌습니다. 따라서 만성피로의 주원인으로 뇌 피로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험을 통해서 볼 때 육체 피로는 어느 정도 쉬어주면 충분히 회복이 됩니다. 반면 뇌 피로는 충분한 잠이나 휴식을 취하더라도 풀리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만성피로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2. 만성피로 자가진단


일과성피로

육체적, 정신적 활동으로 인한 피로 증상이 1개월 이내 사라지는 피로를 말합니다.


지속성피로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힘든 피로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를 말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

피로로 인해 병원을 찾지만 의학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피로입니다. 임상적으로는 증상이 확인되었지만 MRI, 내시경, 피검사 등을 통해 설명되지 않는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말합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CDC)에서 만든 만성피로 자가진단법을 통해 자가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1. 기억력, 집중력 장애가 있는 경우
  2. 인후통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3. 경부(목 앞) 또는 겨드랑이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있는 경우
  4. 6개월 이상 근육통이 지속되는 경우
  5. 다발성(무릎, 어깨 등) 관절통이 있는 경우
  6. 새로운 두통이 발생되는 경우
  7. 잠을 자도 상쾌한 느낌이 없는 경우

총 7개의 내용 가운데 4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될 시 만성피로증후군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만성피로 해결

누적된 만성피로 해결을 위해 일반적으로 비타민 C나 비타민 음료, 피로회복제, 자양강장제 등을 먹습니다. 일시적인 각성 효과는 있지만 오래 지속되지 않고 미래 체력을 고갈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를 해결하는 대안으로는 부족합니다. 두피 마사지나 어깨 마사지 역시 일시적인 효과가 있는 것 같지만 만성피로를 해결하는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나이대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젊을 때는 며칠 무리하더라도 주말에 몰아서 자면 피로가 풀리는 경우도 있었지만 나이가 들면서 체력이 떨어진 연령대에서는 주말에 몰아서 잠을 잔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만성피로 해결에 대해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 수면 전문의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게 있습니다. 먼저는 바른 수면입니다. 바른 수면이라는 것은 아침에 자연스럽게 기상 한 후 낮에 졸지 않고 깨어있는 정도의 수면을 말합니다. 바른 수면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취침 시간이 정해져야 합니다. 취침시간이 불규칙한 경우 생체리듬이 깨져 피로가 유발됩니다. 그리고 만성피로 해결로 가장 좋은 것은 과로하지 않는 것입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 기초 체력을 끌어 올려야 합니다. 정기적인 운동과 영양소 섭취는 몸이 약간 피곤하더라도 금방 회복할 수 있고 피로를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른수면, 규칙적인 운동, 균형잡힌 식습관이 만성피로 해결에 도움됩니다.


4. FAQ. 만성피로 영양제 추천

Q. 만성피로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영양제 조합이 있나요?

영양제 추천 사이트 이동

메디로그 올라운드 멀티비타 1개

바로가기

내츄럴플러스 알티지 오메가3

바로가기

닥터스베스트 하이 앱솔션 CoQ10

바로가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저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구매 고객에게는 아무런 영향력이 없습니다.


만성피로에 도움되는 영양제는 비타민B군, 철분, 마그네슘, 미네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제를 개별적으로 먹게 되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처음에는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좋고 차후에 개별적으로 영양제를 추가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오메가3는 혈액순환을 좋게하므로 만성피로가 아니더라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큐텐 역시 피로회복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 세가지 조합이 가장 기본적으로 만성피로 해결에 도움되는 영양제입니다. 이상으로 만성피로 원인 자가진단 영양제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