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잠복기 증상 감염경로 치료법 예방법 주의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잠복기 증상 감염경로 치료법 예방법 주의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겨울철에는 독감, 감기, 폐렴 등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되면 세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하며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1.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 주기 : 4년 ~ 5년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최근 중국에 크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주요 병원마다 하루 평균 호흡기 환자 2천 명이 넘게 찾고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확산되면서 항생제와 수입산 치료제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비교적 순환 호흡기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나 올해 초 태국 왕실의 첫째 딸 팟 공주가 의식불명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것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4년에서 5년 주기로 한 번씩 유행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2019년에에 유행을 했었습니다. 최근 중국을 비롯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시 유행하는 추세입니다.


1.1 잠복기

  • 1주 ~ 4주(평균 12일 ~ 14일)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세포벽이 없어 바이러스와 세균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 폐렴균은 세균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1주에서 4주의 잠복기를 거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12일에서 14일입니다.


1.2 증상

  • 인후염, 두통, 기침 등 발생하며 폐 및 기관지 손상

잠복기 이후 감기처럼 미열과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호흡기의 상피 표면을 손상시키는 세균으로 기침과 인후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증의 경우 비정형 폐렴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호흡기 외에도 피부발진, 위장관 증상, 근골격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폐렴 감염 초기에는 발열, 두통, 콧물, 인후통이 나타나면서 2주 이상 기침이 지속됩니다.


드물게 신경과 혈액, 시혈관계 등에 문제를 발생시켜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보통 증상은 독감보다 오래가며 1주에서 3주 가량 지나야 회복이 됩니다. 이 폐렴은 예방 백신이 없기 때문에 항생제를 통해 치료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중국에서는 항생제 사재기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1.3 감염경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전파가 됩니다. 주로 밀접접촉자에서 감염되는데 주로 동거하는 가족입니다. 또한 학교나 모임, 회사, 종교시설 등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서 호흡기를 통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치료 및 예방법


2.1 치료법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에 대한 치료는 1차적으로 마이크로라이드계 및 퀴놀론계 항생제를 10일간 투여합니다. 그 외에 에리스로마이신, 아지스로마이신, 클래리스로마이신 등을 짧게는 2-5일, 길게는 10일 정도 투약을 하게 됩니다. 단, 18세 이하 소아, 청소년에게 퀴놀론계 항생제는 제한됩니다.


2.2 예방법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에 감염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 폐렴균은 호흡기를 통해서 감염이 됩니다.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야 하며,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서는 되도록이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외출 후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하며 이 외에 배변 후, 식사 전, 후, 기저귀 교체 후, 코를 풀거나 기침과 재채기를 한 후에도 반드시 손을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만진 손잡이,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물건 등을 만진 경우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은 만지지 않도록 각별이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잠복기 증상 감염경로 치료법 예방법 주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