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보관하면 안되는 음식 5가지 꿀 버터 커피콩 빵 케이크 보관법
|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되는 음식 5가지 꿀 버터 커피콩 빵 케이크 보관법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되는 음식 5가지 꿀 버터 커피콩 빵 케이크 보관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상식적으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맛과 건강에 않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올바른 보관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꿀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은 괜찮지만 꿀은 낮은 온도에 약하므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결정화될 수 있습니다. 결정화라는 것은 벌꿀이 하얗게 굳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벌꿀이 결정화되어도 먹는 것에는 문제가 없지만 탕수 해 녹여야 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벌꿀은 상온에 놓고 먹어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꿀은 대부분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꿀은 70% 당분과 20% 이내의 수분이 있어 미생물이 존재할 수 없고 항균 효과도 강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개봉한 후 꿀에 이물질이 첨가되면 오염될 수 있습니다. 가령 여러 사람이 같은 숟가락을 사용하든지, 빵이나 다른 음식을 찍어서 먹든지 하면 부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꿀은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면 되고 습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오염되지 않도록 깨끗하게 사용하고 반드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뚜껑을 잘 닫아야 합니다.


무염 버터는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가염 버터는 냉장고에 보관하기보다는 상온에 두고 먹는 것이 버터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버터가 딱딱해지므로 빵에 펴서 발라먹을 때 불편합니다. 그렇지만 상온에 있는 버터는 부드럽고 바를 때 잘 펴지고 풍부가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USDA)에서는 버터는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버터는 거의 일주일 동안 냉장 보관하지 않아도 됩니다. 버터는 저온살균 우유로 만들어졌으며 80%가 지방이며 수분함량도 적어 박테리아가 생길 가능성이 적습니다. 또한 버터에 소금이 첨가되어 있어 박테리아가 성장할 가능성도 적습니다. 따라서 냉장고에 있는 딱딱하고 차가운 버터를 펴 바르기보다 실온에 놓아둔 부드러운 버터를 쉽게 빵에 펴 발라 드시면 됩니다.


만일 1주일이 지났거나 온도가 25도 이상 된다면 냉장고에 보관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부패나 산패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로 먹을 버터는 상온에 두고 나머지는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버터를 실온에 두고 사용할 경우 바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밀폐 용기에 담아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실온이 25도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커피콩을 직접 구입해서 커피를 만들어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커피콩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혹시 몰라 냉장고에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커피의 맛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커피콩은 냉장고에 들어갔다 나오는 온도 변화에 의해 응축이 발생합니다. 커피콩에 수분을 발생시켜 커피 맛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커피콩을 올바로 보관하는 방법은 커피콩 봉지를 개봉한 순간 공기로부터 노출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하는 것이 커피 맛을 좋게 합니다. 따라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최대한 밀폐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하고 어두운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실처럼 냉동실 또한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커피콩은 공기를 빼낸 밀폐 용기나 봉지에 담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두는 유통기한이 몇 달에서 몇 년에 이르지만 한 번 개봉한 커피콩은 3주 안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개봉한 커피콩이 3주가 지난다면 커피콩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실에 3-4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맛과 향이 덜 할 수는 있습니다.


빵을 냉장 보관하게 되면 빵 속에 수분이 빠르게 마르면서 빵이 푸석해지고 건조하게 돼 식감이 좋지 않게 됩니다. 더군다나 빵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빵의 녹말 분자가 상온보다 더 빨리 재결정화되어 상하게 됩니다. 그래서 빵은 실온에 보관해야 하는데, 통에 넣어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따라서 며칠 안에 먹을 빵은 냉장 보관보다는 상온에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빵을 오랫동안 두고 먹어야 한다면 냉장 보관보다는 냉동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빵을 적당히 소분해서 랩이나 비닐, 지퍼팩 등에 담아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빵은 2-3개월 보관할 수 있으며 소시지가 있는 빵은 1-2개월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냉동빵은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에어프라이어 등을 사용해서 먹으면 빵의 풍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케이크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더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케이크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실제로 더 빨리 상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밀가루의 전분(녹말)이 위에서 설명한 빵처럼 녹말 분자가 재결정화되면서 상온보다 더 빨리 상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부패과정이 빨라지게 됩니다. 케이크는 제조일로부터 실온에서 3일 정도 보관할 수 있는데, 밀폐 용기 안에 담아서 햇볕이 들어오지 않는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만일 케이크를 3일 이상 보관해야 한다면 냉장실이 아닌 냉동실에 보관해야 합니다. 냉동실에 보관하면 최대 2-3개월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실에 있던 케이크를 꺼내서 먹을 때는 상온에 20-30분 정도 놓아두었다가 먹으면 됩니다. 이상으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되는 음식 5가지 꿀 버터 커피콩 빵 케이크 보관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