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부작용 보관법 소양인 체질

고구마 효능 부작용 보관법 소양인 체질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추운 계절이 되면 생각나는 간식 중 하나가 고구마입니다. 고구마에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으며 박스로 구입한 고구마를 집에서 어떻게 보관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고구마 효능

1.1 암 예방

고구마에는 항암 효과에 뛰어난 카로티노이드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어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적황색 채소 중 대표적인 식재료가 당근, 호박,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를 매일 먹으면 폐암 발병률이 줄어든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육류 섭취만 많으면 대장암 걸릴 확률이 높지만 고구마에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대장암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발암물질은 각종 암을 일으키는 원인이지만 고구마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이러한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암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1.2 변비 해결

변비는 대장의 연동 기능이 떨어지면 생길 수 있는데 고구마의 칼륨 성분은 장 근육을 촉진하여 변비 해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심한 변비에 걸릴 수 있는데 고구마는 껍질부터 속까지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균은 더 많아지게 하고 나쁜 유해균은 억제하여 변비 예방 및 해결에 큰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가 변비 해결에 좋은 또 다른 이유는 고구마에 있는 얄라핀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생고구마 속에 보이는 하얀 점질성 물질로써 장속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고 변을 잘 볼 수 있게 해 주어 변비 탈출에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1.3 혈압 낮추고 스트레스 감소

나트륨은 혈액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물질이지만 과잉 섭취 시 혈관을 팽창시키고 압력을 높여 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약 540mg 함유되어 있어 몸속에 남아 있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 복합체인 판토텐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코르티솔(CORTISOL)의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판토텐산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도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1.4 다이어트 효과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분들은 음식을 드실 때 GI(혈당지수) 지수가 낮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I 지수란 혈당지수라는 뜻이며 음식을 먹은 후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고구마의 GI 지수는 55로 감자보다 더 낮아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가 느려서 공복감을 덜 느끼게 되어 다이어트 체중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로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분을 채울 수 있고, 식이섬유까지 풍부하여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고구마 종류 중에서 자색고구마에도 좋은 효능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 부작용

  • 고구마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는 사람은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입니다. 신장은 몸속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배출하는 장기입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이러한 노폐물을 잘 걸러내지 못합니다. 고구마의 칼륨은 건강에 이롭지만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배출이 잘되지 않아 칼륨 농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고구마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입니다. 한의학의 사상체질에서는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에게는 잘 맞지 않는 음식이므로 평소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과다 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구마의 옥살산 성분은 요로결석의 위험이 있는 분은 가급적 적게 드시는 것이 좋고, 당이 축적될 수 있으므로 밤에 먹는 것보다 낮에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고구마 보관법

고구마 보관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습기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 박스째로 고구마를 구입했다면 먼저 신문지나 채반 위에 꺼내 놓고 그늘에서 1주일 또는 그 이상 습기를 잘 말려 제거합니다. 밭에서 막 캔 고구마는 수분이 많으므로 간격을 잘 벌려 말려줘야 곰팡이가 피거나 썩지 않고 당도도 더 높아져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송곳으로 종이 박스 양옆에 바람이 통하도록 곳곳에 구멍을 뚫어주면 좋습니다.
  • 종이 박스에 고구마를 가지런히 놓습니다. 이때 고구마 하나하나를 신문지로 감싸듯 진열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위에 다시 신문지를 얹고 다시 고구마를 신문지로 감싸듯 다시 진열하여 계속 쌓아줍니다. 이때 신문지 여유가 있다면 고구마를 하나씩 감싸서 넣으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 고구마를 보관 시 추운 날씨로 인해 베란다는 습기가 많고 기온차가 심해 오히려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습기가 적고 바람이 통하는 장소에 두는 것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거실 문을 자주 열어 환기 시키기 때문에 문 곁에 두었더니 곰팡이나 싹이 나지 않고 맛있게 먹었습니다.


이상으로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및 보관법 소양인 체질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