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로 곰팡이 제거 및 예방 간단하면서 쉬운 방법
결로 곰팡이 제거 및 예방 간단하면서 쉬운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결로는 겨울철에 발생하는데, 결로가 생기면 반드시 곰팡이도 피게 되어 있습니다. 곰팡이가 많이 피면 집 안에서 재채기를 자주 하게 됩니다. 만일 재채기를 많이 한다면 집 안 환기가 잘되지 않고 어딘가에 곰팡이가 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겨울철과 여름철에 실내외 습도 차이와 공기 순환이 잘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결로, 곰팡이 발생
겨울철 발생하는 결로 현상 때문에 창문에 물방울이 맺히고 벽지에는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결로가 생기는 원인은 실내 온도와 밖의 온도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쉽게 말해 여름철 주전자에 시원한 물을 담으면 주전자 주위로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과 똑같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실내는 따뜻하고 밖은 차갑기 때문에 습기가 발생해 벽이나 벽지에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창문에는 물방울이 맺히게 되고 창틀 주변으로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 또한 가구와 벽 사이에도 이러한 온도 차이로 인해 공기 순환이 잘되지 않아 습해져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결로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 2 – 3회, 5 – 10분 정도 환기를 시켜주는 것입니다. 그 외에 실내에서 세탁물을 건조하거나 음식을 조리할 때 습기가 발생하므로 적절한 환기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겨울철은 춥기 때문에 환기를 시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구와 벽과의 거리는 5cm 이상 거리를 두어야 하고 전자제품의 경우 벽과 10 – 15cm 이상 거리를 두는 것이 곰팡이 피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결로 곰팡이 제거 및 예방


2.1 바깥 창문 1cm, 안쪽 창문 1cm 열기
창문에 물방울이 맺히면서 창틀에 물이 고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중 창문으로 되어 있는 집들이 많습니다. 날이 추울수록 창문에 물방울이 많이 맺히고 창틀은 물로 흥건해집니다. 심하게 결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막을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바깥 창문 한쪽을 1cm 정도 열어둡니다. 그리고 대각선 방향으로 안쪽 창문을 바람이 들어올 정도로 살짝 열어둡니다. 이렇게 하면 공기가 순환되면서 물방울이 생기지 않고 결로나 곰팡이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고 가장 효과가 방법입니다.
2.2 한지, 에어캡(뽁뽁이)
창문에 물방울이 맺히는 원인 중의 하나는 에어캡(뽁뽁이) 사용입니다. 창문에 물방울이 많이 맺힌다면 창문에 한지를 부착하고 그다음 에어캡을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지를 창문에 부착할 때는 분무기로 물을 뿌려 부착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위에 에어캡 역시 물을 뿌려 부착하면 됩니다. 혹시라도 에어캡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일정 부분마다 테이프를 부쳐 에어캡을 고정해 줍니다. 한지를 부착해 놓으면 습기나 물기를 머금기 때문에 결로가 생기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결로방지 곰팡이 제거 스프레이

3.1 물, 주방세제, 린스(or 헤어팩) 스프레이
창문에 어느 정도 물방울이 맺히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물방울이 있거나 특히 베란다 창문에 물방울이 맺힌다면 물방울이 맺히지 않도록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물 한 컵과 주방 세제, 린스(또는 헤어팩)를 1 : 1의 비율로 분무기 통에 넣고 흔들어 섞어주면 됩니다. 린스 또는 헤어팩은 유통기한 지난 제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창문이나 베란다 창문에 뿌려주면 주방 세제와 린스에 첨가된 계면활성제가 코팅 역할을 해 물방울이 맺히는 것을 방지합니다. 참고로 물과 주방 세제, 린스를 섞은 스프레이로 자동차 사이드 미러를 닦아주면 비 오는 날 물방울이 맺히는 것과 추운 날 김 서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2 물,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스프레이
벽면에 곰팡이가 많이 피었다면 물 한 컵과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를 1:1의 비율로 분무기에 넣고 흔들어 섞어줍니다. 그리고 곰팡이가 생긴 부분에 분사를 하고 마른 걸레나 수건 등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물 한 컵의 양은 정확하게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 대략적으로 종이컵 한 컵 정도의 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3 구연산, 물 스프레이
벽이나 벽지에 곰팡이가 피었다면 구연산 1스푼과 물 한 컵을 분무기에 넣고 흔들어줍니다. 그리고 곰팡이가 핀 곳에 분사하고 마른 걸레나 수건으로 닦아내면 됩니다. 구연산은 마트, 다이소, 약국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4. 락스 곰팡이 제거


락스, 물티슈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 구연산이 없을 때 곰팡이를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물티슈에 락스를 충분히 묻혀줍니다. 그리고 곰팡이 핀 곳에 락스가 묻은 물티슈를 붙여만 놓으면 됩니다. 락스는 물에 희석해 사용하지 않고 원액 그대로 사용합니다. 락스가 묻은 물티슈는 벽이든, 벽지든 부쳐 놓기만 하면 됩니다. 어디든 잘 붙습니다. 락스 묻은 물티슈가 완전히 마르면 제거하면 됩니다. 락스 묻은 물티슈를 부쳐 놓으면 곰팡이균이 죽고 옅어집니다. 곰팡이 제거 후 얼룩이 남아 있다면 락스 원액을 걸레나 수건에 묻혀 닦아주시면 됩니다. 벽지와 벽면에 생긴 곰팡이를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락스를 사용할 때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천장과 맞닿은 부분에 락스 묻은 물티슈를 붙이다 보면 락스 방울이 뛰어 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락스 방울이 눈에 들어가면 제빨리 흐르는 물에 씻어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2-3분 정도 충분히 씻어 내야 합니다. 완전히 씻어 내었다 하더라도 이물감이 남아 있고 눈이 따끔거리고 뻑뻑하며 불편합니다. 인공 눈물이 있다면 눈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정도 지나면 불편감이 없어집니다. 만일 하루가 지났는데도 눈이 불편하다면 안과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결로 방지 및 예방, 곰팡이 제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활용해 보시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